김해대학교, '박항서 감독 초청' 베트남 유학생 응원, 간담회 진행
김해대학교(총장 편금식)는 2025년 11월 10일 국제교류원 에서 박항서 감독을 초청하여 ‘베트남 유학생 응원 간담회 및 사인회’를 개최했다. 이번 행사는 김해대학교에 재학 중인 베트남 유학생들의 학업 의욕을 고취하고, 한-베 우호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.
이날 간담회에는 박항서 감독을 비롯해 김해대학교 총장, 국제교육원장, RISE사업단 관계자, 그리고 유학생 및 재학생 200여 명이 참석했다.
간담회에서 박 감독은 한국 유학 중 겪는 어려움과 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, “여러분은 한국과 베트남을 잇는 미래의 가교”라며 “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넘어, 성실과 열정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길 바란다”고 따뜻한 격려를 전했다.
이어 열린 사인회 및 기념촬영 시간에는 유학생들의 환호 속에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. 학생 대표단은 감사의 뜻으로 꽃 다발을 전달했으며, 박 감독은 “김해대 학생들의 따뜻한 환대에 깊이 감사드린다”고 소감을 밝혔다.
김해대학교 관계자는 “박항서 감독님의 방문은 우리 대학 베트남 유학생들에게 큰 자긍심과 도전의 의미가 되었다”며 “앞으로도 베트남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의 유학생들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 지원을 강화하겠다”고 말했다.
한편, 김해대학교는 RISE사업을 통해 ‘외국인 유학생 유치-교육-취업-정주 지원 프로그램’을 추진 중이며, 이번 간담회는 ‘한-베 우정의 날’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.
출처: 김해대학교 국제교류원
부산일보 2025년 11월 11일 기사